경기만 해사채취에 의한 해저지형변화 모니터링

Abstract

건축자재로 사용되는 육상모래자원의 고갈과 환경규제로 인하여 대체자원으로 바다모래를 채취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양은 1992년 약 15,546 천㎥에서(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3) 2008년에는 약 45,000 천㎥으로 계획될 정도로 그 양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국토해양부, 2008). 이러한 바다모래 채취행위는 해양지질학적 측면에서 해저지형의 파괴를 야기하며, 결과적으로는 모래공급량의 감소로 인하여 해안 및 백사장 침식을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영향의 정도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조사된 적은 없다. 또한 바다모래 채취 시 형성된 해저웅덩이가 해저면의 퇴적물 이동상황에 따라 어느 정도 변화 및 복원되는 지에 관한 실제적인 조사결과도 전무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