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열적외선 자료들의 연안지역 SST 비교분석

Abstract

대부분의 해수면온도의 변화 및 해양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는 공간해상도는 나쁘지만 광역의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저해상도 위성 자료가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연안의 미세하고 빠른 변화를 탐지하기 위해서는 육상관측 위성에서 얻을 수 있는 열적외선 밴드를 이용한 연안 해역의 환경 모니터링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SST 관측을 목적으로 하는 NOAA나 MODIS위성 자료의 경우 많은 연구에 의해 알고리즘과 검보정이 이루어졌으나 고해상도 위성인 Landsat TM/ETM+와 ASTER 등은 연안 해수면 온도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5년부터 2008년까지의 새만금 지역의 부이 실측자료와 1985년부터 2007년까지의 Landsat 위성자료 및 2005부터 2008년의 NOAA위성의 시계열 영상자료를 이용하여 두 위성자료에 의해 분석된 결과를 비교/검증하였으며 또한 새만금 해역의 시계열 SST 공간분석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