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연안환경의 복합 프로세스 및 생태계 환경 연구

Abstract

우리나라 연안에는 전 국토의 32 %와 전 인구의 33 %가 살고 있으며, 2030년에는 전 인구의 40 %가 거주하고 국내 총 생산의 50 %를 생산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그 중요성이 나날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연안의 인공적인 개발과 기후 변화에 따른 해양 수온·해수면 상승 및 태풍/해일 등 인위적/자연적 요인에 의한 연안역에서의 해안선변화, 침식, 생태계 및 해양환경 변화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한국해양연구원 동해연구소가 2008년 경상북도 울진군 죽변면 후정리에 설치되면서 그 위치상 해양 특히 연안 관측의 이점을 기반으로 동해 연안역에 대한 다학제적/융합적이며 체계적인 생태계 및 환경변화연구가 시작되어 단계적 지속적으로 수행될 예정이다. 이 연구는 한국해양연구원 동해연구소 부근 울진군 죽변면 연안역의 지형변화, 퇴적환경, 생태계 특성, 해양물리 특성 및 잡음환경 등 복합적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연안 해양 생태계 및 환경 영향을 규명하여 향후 연안 이용 및 보존을 위한 환경요소 통합관리 정보 제공 및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1차년도 사업에서는 동해연구소 주변 연안역 환경, 생태계 특성 분류 및 관측을 목표로 동해연구소 주변 연안역에 대한 지형/구조조사, 퇴적환경조사, 해양물리 및 잡음특성조사, 원격탐사, 라이다(Lidar : Light Detection and Ranging)관측, 생태계조사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렇게 실시된 분야별 해저환경조사 및 분석을 기반으로 해저지형과 해안·해저퇴적물 이동 및 분포, 해양물리특성, 해양생태계 등 해양현상간 상호작용에 대한 연계연구를 통하여 동해 연안환경의 복합 프로세스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수행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동해 연안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대비하여 지속적 모니터링 자료 확보하고 그 변화를 분석할 것이며, 획득된 자료는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할 예정이다. 향후 본 연구는 연안이용 및 통합관리를 위한 정형화된 연구 모델로 활용될 수 있고 연안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관측망을 구축하여 실시간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연안 환경변화에 대한 대국민 인식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나아가 동해 연안역의 해양학적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연안 행정의 효율성 증대 및 연안정책 수립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