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연안에서 영양영 제한과 비에 따른 식물플랑크톤의 군집 및 종의 천이

Abstract

규산염 감소에 의해서 규조류에서 편모조류로 천이가 일어나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규산염의 제한뿐 아니라 질산염과 인산염 등도 함께 제한되는 환경에서 천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자가영양 편모조류는 질산염 농도가 낮거나 제한되는 환경에서 다른 식물플랑크톤과 경쟁에서 앞서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남조류는 질산염이 고갈된 환경에서 다른 식물플랑크톤보다 경쟁에서 앞서는 것으로 판단된다. Chaetoceros spp.와 S. costatum의 경쟁에 있어서 이전 연구들은 영양염 비에 대해서 반응하는 것으로 보고했지만, 연안에서 S. costatum의 경쟁력은 NP 비보다는 인산염 농도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