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궤도해양위성 자료처리시스템(GDPS)의 SW 개발현황

Abstract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해양위성 (GOCI: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를 탑재한 통신해양기상위성 (COMS: Communication, Ocean, Meterological Satellite)이 2009년 발사될 예정이다. 한국해양연구원에서는 정지궤도해양위성의 위성관측자료를 처리하여 다양한 알고리즘에 따라 해양환경분석자료를 생산하는 자료처리시스템(GDPS)를 개발하였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 본 시스템은 2003년 위성 개발과 동시에 자료처리 알고리즘 및 시스템 SW 개발을 시작하여, 위성의 특징에 최적화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SW로 구현할 수 있었으며, 실시간 자료처리 기능과 더불어 일반 사용자를 위한 수동 자료처리 화면을 제공한다. 위성에 입수된 신호에서 대기 신호의 효과를 제거하여 해수신호를 추출하는 방법과 위성과 태양의 위치변화에 따른 입사 광량을 보정하는 방법이 연구되어 대기 보정 SW 모듈화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 주변 해역의 광특성을 고려한 표준 해수환경분석 알고리즘이 개발되었고, GDPS에서는 표준 알고리즘을 구현하였을 뿐만 아니라 몇몇 유력한 알고리즘도 선택적으로 구현하여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적인 실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해양 외의 타 분야 지원을 위해 황사, 식생지수 등의 대기/육상 환경 분석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SW의 모듈로 추가하고 있는 단계이다. 정지궤도해양위성(GOCI)는 우리나라 주변 해역을 8개 밴드, 500M의 공간해상도를 가진 4967 * 5185 픽셀의 영상으로 제공되며, 위에 언급한 여러 해수환경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해양의 환경특성 변화를 감시하는데 훌륭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