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양생물다양성 현황과 관리체계 구축 협력 방안

Current status of and cooperative management system for Korea marine biodiversity

해양생물다양성을 보전하고 이를 합리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생물 종정보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관리가 필수적이다. 한국 연근해에 서식하는 해양생물에 대해서는 최근까지 통합된 데이터베이스(DB)의 부재로 정확한 종 수를 알기가 어려웠다. 종 분류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 이외에도 각 생물군이 별도의 DB로 관리되거나, 종목록 자체가 오래되고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팀은 환경부가 지원하고 자연보호중앙협의회가 펴낸 한국생물종목록(1996)과 한국동물분류학회의 한국동물명집(1997)을 기초로 하고 한국동식물도감를 비롯한 30권 이상의 도감과 보고서, 1997년부터 2006년까지 10년 동안 한국해양학회지, 한국동물분류학회지, 한국수산학회지 등에 발표된 종명을 수집하여 한국 해양생물종목록을 만들었다. 수집된 종명은 모두 12,000여개에 달하였고, 전문가의 유효성 검증을 거쳐 확정된 유효 종명은 9,500여개에 이르렀다. 이는 한국생물종목록이나 한국동물명집에 수록된 해양생물종 수를 약 2배이상 증대시킨 수치이다. 분류군별로 보면 식물성단세포생물(식물플랑크톤) 약 2,170여종, 원생생물을 포함한 동물플랑크톤 200여종, 무척추동물 4990여종, 어류 및 척추동물 1120여종, 해조류 약 1000여종, 염생식물 46종 등이다. 이 자료는 한국해양연구원이 국토해양부의 용역을 받아 구축한 ‘한국해양생물다양성정보시스템 (KOMBIS, Korea Marine Biodiversity Information System)'에 들어있다. KOMBIS는 웹을 통해 종명 뿐 아니라 출현정보와 종 상세정보, 외래종 정보, 분자마커 정보, 참고문헌 자료도 제공한다. 한편, 본 연구팀은 해양생물의 종명과 분류 정보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KOMBIS 외에 각 생물의 분포와 출현정보를 관리하는 KOBIS (한국해양생물지리정보시스템, Korea Ocean Bio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DB를 구축하였다. KOBIS는 각 해역별 생물종의 출현기록을 시간에 따른 변동의 관점에서 DB화한 것이다. KOBIS에는 약 3,000종의 한국 해양생물 자료가 수록되어 있으며, 전 세계 해양생물 분포정보 데이터베이스인 OBIS (Ocean Bio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와 연결되어 있다. KOMBIS와 KOBIS는 한국의 해양생물다양성 관리를 위해 기본적인 DB로서 앞으로 관련분야에서 중요한 정보창구의 역할을 할 것이다. 데이터베이스의 생명은 최신 정보를 반영하여 기존자료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