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동태평양 CTD 관측자료 처리기법

Abstract

열대 동태평양해역의 해양환경 파악과 해수물성의 시공간적 변화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정밀한 관측자료가 요구된다. 열대 동태평양해역의 특성을 감안한 적절한 계수값과 표준후처리과정에는 포함되지 않은 부가적인 자료처리과정을 통해 관측자료의 정밀도 향상 정도를 파악하였다. CTD의 특성이나 해역의 특성을 고려한 처리과정을 표준후처리과정에 추가하여 자료를 보정하면 보다 정밀한 자료를 획득 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수평분포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며 특히 시공간적인 해수물성의 변화가 작은 경우는 전체적인 해황을 파악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따라서 보다 정밀하고 정확한 자료 획득을 위해 정밀한 후처리과정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