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중 이산화탄소농도 증가가 해양생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화석연료의 사용량 증가 등 인간의 활동으로 인하여 대기중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해수내 이산화탄소의 증가문제는 향후 수온 상승과 함께 진행되어 정확한 결과를 예측하기 매우 어려워 수온상승과 용존 이산화탄소 증가의 영향간의 상호관계 파악도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기중 이산화 탄소농도 증가로 야기될 수 있는 해양 환경 및 생태계의 변화에 대한 예측도 가능할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