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달물해파리(Aurelia aurita)의 음향 탐지를 위한 음향 산란 특성

Abstract

본 연구에서 실시한 19 개체와 3개의 주파수에 대한 음향 자료와 수중 영상 자료양이 방대하여 일부 개체에 대한 음향 특성을 예비 결과로 제시하고자 한다. 개개 보름달물해파리의 음향 반사강도는 38 kHz에서 -67 ~ -57 dB, 120 kHz에서 -75 ~ -58 dB, 200 kHz에서는 -73 ~ -57 dB의 범위 내에서 분포하였다. 3개의 주파수 가운데 200 kHz에서 음향 특성이 가장 양호하게 수신되었다. 군체에 의한 보름달물해파리의 체적산란강도는 개체수 증가에 비레하여 강도가 증가하였으며, 개개 TS와는 다르게 상대적으로 낮은 38 kHz에서도 음향 레벨이 크게 나타나고 있었다. 실험에 의해 나타나는 TS 및 Sv 분포는 어류에 비해 낮고 치어나 동물플랑크톤에 비해 큰 중간 범위의 음향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상의 예비 실험 분석 결과는 기존의 생각과는 다르게 음향을 이용한 해파리의 음향 탐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상의 결과들은 해파리 음향 자료 해석 및 자원량에 응용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