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도 계측을 통한 항만 케이슨의 진동응답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항만 케이슨 구조물에 대하여 다양한 경계조건하의 가속도 응답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대상 케이슨 구조물을 선정하고 축소모형을 제작하였다. 둘째, 케이슨 유한요소모델로부터 기본 모델에 대한 일반적인 동적 응답을 분석하였다. 셋째, 다양한 경계조건과 가진 위치에 따른 케이슨 모델의 동적 응답이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경계조건은 총 4가지로서, 콘크리트 바닥, 스티로폼 블록, 모래 위에 각각 놓아진 조건과 크레인에 의해 걸쳐진 조건을 고려하였으며, Frequency Response Ration Assurance Criterion을 사용하여 경계조건과 가진 위치의 변화에 대한 진동응답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