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적인 방법에 의한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성분별 흡광계수 산출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1998년 8월부터 2005년 6월까지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현장관측한 해수의 고유 광특성(IOPs)과 외형적 광특성(AOPs) 자료들을 이용하여 원격반사도(Rrs(l))와 성분별 흡광계수의 총 합 (a(l)=aw(l)+aph(l)+ass(l)+adom(l))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Rrs(l) 밴드비를 이용하여 흡광계수 산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파장에 따른 Rrs(l)와 총합 a(l)의 상관관계는 반비례적인 관계를 보였고, 파장 443 ㎚일 때 상관도(R2)는 0.717이다. aph(l) 산출 알고리즘은 엽록소의 흡광과 관련된 파장 490 ㎚와 부유물의 산란과 관련된 파장 555 ㎚의 Rrs(l) 밴드비의 함수 형태로 구성하였고, 파장 443 ㎚일 때 RMS 값은 0.223이다. ass(l)과 adom(l) 산출 알고리즘은 용존유기물의 흡광과 관련된 파장 412 ㎚와 부유물의 산란과 관련된 파장 555 ㎚의 Rrs(l) 밴드비의 함수 형태로 구성하였고, 파장 412 ㎚일 때 RMS 값은 각각 0.324와 0.230이다. aph(l), ass(l), adom(l) 산출 알고리즘들은 대체적으로 현장값보다 높게 추정하였고 스펙트럼들은 잘 재현해냈다. 추후 이에 대한 개선과 알고리즘의 검보정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