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10월 대조기 섬진강하구의 부유퇴적물 농도 변화

Changes of Suspended Sediment Concentration in th Seomjin River Estuary during Spring Tide, October 2000

섬진강하구에서 대조기인 2000년 10월 14일 15시부터 10월 15일 15시의 25시간 동안 수심, 유속, 수온, 염분 그리고 1시간별 부유퇴적물 농도가 조사되었다. 이 자료는 하동 섬진강하류의 수위/ 유량변동과 광양만 남쪽통로인 여수해로의 수위 및 조석차와 비교되었다. 하동 섬진강하류의 수위가 하강되는 시점으로부터 섬진강하구의 저층에서는 약 2시간 후, 표층에서는 약 3시간 후 부유퇴적물농도가 증가되었다. 이는 하동 섬진강하류로 밀고 들어온 조수가 고조이후 낙조로 바뀌면서 섬진강하구로 다시 유출되는 시점이 약 2~3시간으로 보면, 이 시점에 섬진강하구의 부유퇴적물 농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