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진동 계측자료로부터 교량의 정적변위 추정을 위한2단계 모델개선방법

Title
상시진동 계측자료로부터 교량의 정적변위 추정을 위한2단계 모델개선방법
Alternative Title
Two-Step Model Updating Method for Static Deflection Estimation of Bridges
Author(s)
조수진; 이진학; 윤정방
KIOST Author(s)
Yi, Jin-Hak(이진학)
Alternative Author(s)
이진학
Publication Year
2009-04-24
Abstract
교량의 변위측정에 있어 기존의 접촉식 측정방법의 경우 기준점이 필요하며, 이러한 기준점을 설정하기 어려운 고교각 교량이나 하천 및 바다를 지나는 교량에 대해서는 센서 설치가 어려워 비용 및 시간을 과도하게 요구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교량에 대한 변위를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상시진동 계측자료를 활용한 모델개선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보다 안정적인 모델개선을 위하여 2단계 모델개선기법을 도입하였다. 기존의 동특성을 이용한 모델개선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여러 동적 모드의 조합 경우와 각 모드에 대한 가중치의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사용한 모드 및 가중치를 변화시켜가며 모델개선을 수행하였다. 즉 고유진동수만 사용한 경우, 모드형상만 사용한 경우, 그리고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한 경우에 대하여 그 결과를 실제 차량에 대한 변위측정값과 비요하여 검토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55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춘계학술대회, pp.1 - 2, 2009
Publisher
한국소음진동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