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해빈 포말대의 간극생물 분포 특성

Abstract

동해안에 발달한 모래해안의 모래틈에 서식하는 간극동물 군집에 대한 정량적인 생태학적 연구는 국내에서 아직까지 보고된 바가 없다. 본 연구는 파랑에의한 퇴적물 교란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 포말대에서의 간극생물 군집의 분포 특성을 고찰하기위해, 울진 동해연구소 앞 해빈을 중심으로 강원도 고성에서 부산 기장에 이르는 동해안의 8개 주요 해빈 포말대에서 퇴적물을 채집하여 정량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파도의 작용이 큰 포말대에서는 하부 퇴적물에 비하여 빈약한 생물상이 나타났으며, 건조한 해빈 상부에서 역시 낮은 서식밀도를 나타냈다. 담수의 유입이 있는 포말대 퇴적물에 비하여 직접적 유입의 통로가 없는 일반적인 해빈에서는 매우 낮은 서식밀도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