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두 유형의 엘니뇨와 동아시아 인근 해역 표층 온도 상관성 연구

Abstract

최근 열대 동태평양에 고온의 표층 수온이 나타나는 전형적인 엘니뇨와 다르게 열대 중태평양에 최대 표층 수온 편차가 발생하는 새로운 유형에 엘니뇨가 보고되고 있다. 서로 다른 두 종류의 엘니뇨는 표층 수온 편차의 위치 뿐 아니라 발생 기작과 다른 지역에 영향에도 확연히 다른 특징을 보인다. 이 연구에서는 성격이 다른 두 종류의 엘니뇨가 동아시아 주변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그와 관련된 원격 제어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우선 여름 (JJA)와 겨울 (DJF)의 NINO3와 NINO4의 크기비교를 통해 두 계절에 동태평양 엘니뇨와 중태평양 엘니뇨가 발생 시기를 정의하였다. 그 결과에 따른 최근 중태평양 엘니뇨 발생 빈도가 증가했으며 이런 특징은 여름철에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여름철의 중태평양 엘니뇨 발생 증가는 열대 중태평양 지역의 지속적인 표층 수온 상승과 관련된 것으로 생각된다. 엘니뇨 유형에 따른 동아시아 주변해의 표층 수온 반응은 큰 차이를 보인다. 여름철의 경우 동태평양 엘니뇨가 발생한 경우 동아시아 주변해에는 평년보다 낮은 표층 수온 분포가 나타나는 반면, 중태평양 엘니뇨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평년을 상위하는 표층 수온 분포를 보인다. 겨울철의 경우에는 두 경우 모두 평년을 상위하는 표층 수온 분포를 보이지만 그 정도와 발생 위치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서로 다른 두 종류의 엘니뇨가 동아시아 지역 표층 수온에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엘니뇨 유형에 따라 동아시아 지역 바람장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로 인해 야기된 것으로 보인다. 적도 태평양의 열 공급 위치에 따라 대기를 통한 원격제어에 차이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동아시아 지역의 표층 수온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