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지진자료를 이용한 주요 항만 지역의 지진재해 위험성 연구

Seismic hazards near the harbors using historic earthquake data

우리나라는 지난 수십 년간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매우 미비하였지만 역사문헌 검토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도 피해유발 지진이 여러 차례 발생한 바 있으므로 지진으로 인한 피해 가능성을 항상 고려하여야 한다. 국내에서는 정부기관, 연구기관, 학계 등에서 지진관측망을 각 기관의 고유 목적에 부응하기 위하여 상시 운영하고 있으나, 항만시설물을 비롯한 연안 시설물의 지진 하에서의 거동 파악을 위한 계측 혹은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우리나라 수출입 물동량의 98% 이상을 처리하는 항만시설의 물리/경제/사회적 중요성을 감안 할 때, 항만시설물의 지진 안전성 확보를 위한 설계 및 대응시스템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지진위험성 평가를 위하여 우선 고려되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지진발생도(seismic rate)이다. 계기지진자료를 활용하여 지진발생도를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인 계기지진의 역사가 과거 30년에 국한된 관계로, 계기기진 자료만으로는 우리나라의 지진성향을 충분히 반영할 수 없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역사문헌에 지진피해가 기록되어 있고 규모가 5.0 이상인 지진자료를 사용함으로써 장기 광역 지진위험성 평가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항만 인근의 지진학적 특성과 함께, 항만시설의 중요도, 그리고 지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국내 항만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선정된 항만에 대하여 지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