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DI 동해연구소 주변해역의 해황과 해수유동 특성

Abstract

한국해양연구원 동해연구소는 동해의 남서부 해역의 연안역에 위치해 있다. 이 해역은 인근의 울진원자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온배수, 하계에 하천으로부터 유입되는 담수, 연안역의 연안류, 외해역의 북향하는 동한난류, 그리고 해상풍에 위한 파랑 등의 영향으로 해양환경의 변화가 시공간적으로 복잡하게 발생하는 곳이다. 동해연구소 주변 연안역의 해황과 해수유동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2008년 7월부터 동해연구소 옥상에 AWS를 설치하여 해양기상 인자들을 실시간 관측하고 있으며, 8월부터는 주변 연안역의 해황과 수층별 해류를 계절별로 모니터링하고, 9월부터는 RDCP-600을 동해연구소 앞 수심 10m 해역에 설치하여 수층별 해류와 파고/파향을 정밀 모니터링 하고 있다. 이 결과 연안역을 중심으로 남향하는 해류에 의해 원전 온배수가 표층역을 중심으로 남쪽으로 확산되고 있고, 주간에 동풍계열의 해상풍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