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소만 입구의 영양염 플럭스 산정

Abstract

반폐쇄성 지형의 태안군 근소만 갯벌에서의 물질순환 과정 규명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만의 내부와 외측의 영양염 플럭스를 산정하였다. 만 입구에서의 계절별로 조석주기 동안 관측된 영양염의 농도자료와 조위 변화에 의한 유량 추정치를 이용하여 조석 평균 플럭스를 계산하였다. 분석 결과 영양염의 종류에 따라 계절별로 다른 플럭스의 양상을 보였다. 근소만의 경우 육상을 통한 영양염의 공급이 많지 않은 것을 고려하면 만 입구에서의 플럭스는 만 내부 갯벌에서의 생화학과 과정과 물질 순환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수치모델을 통해 보다 정밀한 플럭스의 계산과 생화학과정의 모의를 통해 근소만 갯벌의 물질순환 과정 이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