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연안지역의 개발에 따른 해수면온도 및 지면 온도의 시공간적 변화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산업개발로 인한 환경의 변화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려고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수면 온도 및 지면 온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로는 2000년부터 2008년까지의 기상관측소에서 측정한 자료인 서해안 연안지역의 인천, 대전, 서산, 강화, 군산 , 목포 등의 6개의 지점의 지면온도 자료를 사용 하였고, NOAA 및 Landsat TM/ETM+위성의 열적외선 파장을 이용하여 해수면온도를 산출 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기상자료인 지면온도 자료와 동일날짜와 동일시간대의 근접한 지점의 해수면온도 값을 추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차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위성영상 및 현장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지면온도와 해수면온도의 장기변화를 분석할 것이며, 이를 통해서 서해연안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