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해양위성 자료처리시스템(GDPS)의 개발 현황 소개

Abstract

2009년 하반기 발사 예정인 통신해양기상위성(COMS)의 해양탑재체인 정지궤도해양위성(GOCI)의 위성관측자료를 처리/분석하는 시스템인 GDPS(GOCI Data Processing System)의 현재까지의 개발상황을 정리하였다. 2003년부터 한반도 특성에 맞는 대기 보정 및 해양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2007년부터 통합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GDPS의 개발이 진행중이다. 2008년 추가로 개발된 황사, 육상 분석 알고리즘을 시스템에 적용하고, GOCI의 성능 유지를 위한 자료인 복사보정계수를 생산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GDPS 알고리즘의 검증 및 확인을 위한 자체 테스트를 실시하고, 개선된 알고리즘 및 최신 IT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형상관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