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변형에 관한 연계파형 모형의 분석

Abstract

수심이 변하는 임의 지형 위를 지나는 파랑의 변형에 대한 해석해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근사식 또는 수치모형이 제시되었다.본 논문에서는 연계 완경사파랑식을 분석하여 특성을 기술하고자 한다. 또한 Athanassoulis and Belibassakis는 복잡한 정현파 지형에 대해 하나의 수치실험 결과만을 제시하여 이 모형의 특성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다 많은 경우에 대한 수치실험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