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교통을 위한 국지정밀 해상풍 예측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박광순 -
dc.contributor.author 전기천 -
dc.contributor.author 권재일 -
dc.contributor.author 허기영 -
dc.date.accessioned 2020-07-16T22:32:07Z -
dc.date.available 2020-07-16T22:32:07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09-06-18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414 -
dc.description.abstract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과 태풍 강도의 증가는 연안역에 밀집한 주거 및 산업공간을 위협하는 요소로 최근 그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한 해상교통 및 폭풍해일과 파랑예측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해상풍에 대한 연구이다. 해상풍은 연안역에서의 자연재해를 유발하는 여러 요소 중에서 중요한 연구과제이나, 현재 기상수치모델에 의한 해상풍 및 해면기압은 시․공간적으로 불충분하다. 따라서, 중규모 기상 모형인 Weather Research and Forecasting (WRF)을 사용하여 우리나라 주변해역을 모두 포함하며, 약 9km 격자로 매일 두 번씩 72시간을 예보하는 해상풍을 산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어도 해양과학기지와 황해중부부이에서 실측한 해상풍과 검증한 결과 상당히 유의할 만한 결과를 얻었으며, 자료동화을 이용하여 향후에는 보다 정확한 해상풍을 산출할 계획이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항해항만학회,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
dc.relation.isPartOf 2009년도 공동학술대회 \\\"해양산업의 녹색성장을 위한 선도전략\\\" 논문집 -
dc.title 해상교통을 위한 국지정밀 해상풍 예측 -
dc.title.alternative Local Fine Grid Sea Wind Prediction for Maritime Traffic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451 -
dc.citation.startPage 449 -
dc.citation.title 2009년도 공동학술대회 \\\"해양산업의 녹색성장을 위한 선도전략\\\" 논문집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박광순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전기천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권재일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09년도 공동학술대회 \\\"해양산업의 녹색성장을 위한 선도전략\\\" 논문집, pp.449 - 451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Sea Power Enhancement Research Division > Coastal Disaster & Safet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