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cosm과 Mesocosm에서 유류오염에 따른 플랑크톤 군집의 반응

Abstract

해양생태계에서 유류오염에 따른 플랑크톤 군집의 반응을 알아보고자 10 L 규모의 microcosm과 5m 수심의 1 ton 규모의 mesocosm 실험을 수행하였다. Microcosm은 원유 농도별(10 μL L-1, 100 μL L-1, 1 mL L-1, 5 mL L-1, 10 mL L-1) 위해성 평가를 선행하였다. Microcosm 실험에서 임계 원유 농도를 설정하였고, 이를 근거로 유화제 처리에 따른 플랑크톤 군집의 반응을 mesocosm에서 조사하였다. Microcosm에서 1 mL L-1이상 원유 노출구에서 동물플랑크톤 및 식물플랑크톤 개체수가 빠르게 감소하였고, 반대로 종속영양세균 개체수는 빠르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100 μL L-1이하 원유 노출구는 대조구와 차이를 보이지 않아, 플랑크톤 군집에 영향을 미치는 원유 농도는 1 mL L-1이상으로 판단되었다. Mesocosm에서 원유 1 mL L-1 노출구 및 유화제(원유 농도의 1/10 처리)를 함께 처리한 유류 및 유화제 노출구에서 반응은 유류 및 유화제 노출시 동물플랑크톤은 수심에 상관없이 100% 치사를 보인 반면, 유류만 처리시 표층에서는 100%, 중층 및 저층에서 60-70%의 치사율을 보였다. 식물플랑크톤 개체수는 수심에 상관없이 유류 및 유화제 노출구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유류 및 대조구는 초기 감소 후 재증가하였다. 종속영양세균는 유류 및 유화제 노출구에서 초기 2일까지 빠르게 증가후 감소를 하였으며, 유류 노출구 및 대조구는 소폭의 증가를 보였다. HNF (heterotrophic nano flagellate)는 유류 및 유류+유화제 노출시 3일부터 증가하였으며, 이는 종속영양세균을 포식함에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폐쇄형 인공생태계 실험을 통한 유화제 처리시 부유생태계는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