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지구 기후모형의 민감도 실험을 통한 동아시아 sulfate 에어로졸 강제력이 기후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Abstract

중국의 산업화에 따라 급격히 증가된 sulfate 에어로졸은 동아시아 지역 기후 및 전 지구 기후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국 지역에서 배출되는 인간 활동으로부터 기인한(Anthropogenic) sulfate 에어로졸의 증가에 따른 기후 변화 실험을 전 지구 기후모형인 미국 NCAR(National Center for Atmospheric Research)의 CCSM(Community Climate System Model) 2.0.1 기후모델에서 수행하였다. 규준 실험은 생물활동(Biogenic)에 의한 sulfate 에어로졸만을 고려한 실험이며 민감도 실험은 중국지역에서 배출되는 Anthropogenic sulfate emission과 전 지구의 Biogenic sulfate emission을 동시에 고려한 실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