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인한 지역 대기질 영향 예측 연구를 위한 전 지구 및 지역규모 배출목록 처리시스템의 개발

Abstract

기후변화는 지난 수세기 동안 인간과 생태계의 영향을 주어왔으며 그 정도는 점점 가속화될 전망이며, 이에 대비하기 위한 연구들의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기후변화 - 대기환경변화 - 인간 및 생태계 피해/적응으로 이어지는 영향의 연결고리는 아직도 많은 부분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이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통한 대형 모델링 연구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모델링 연구에는 대기의 변화와 그로 인한 여러 가지 인체 및 생태계 영향에 대한 이해증진 뿐만 아니라, 이를 경감하거나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에 대한 이해, 즉 경제시스템의 변화를 통한 배출량 저감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으로 포함된다. 2008년부터 환경부는 전 지구 기후 및 대기화학모형으로서 CCSM과 GEOS-Chem을, 지역규모 기상 및 대기환경모형으로서 MM5와 CMAQ을 결합함으로써 통합모델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과거와 미래의 기후변화와 그에 기인한 대기환경 변화를 전구적/지역적으로 예측/평가하는 연구를 지원해 오고 있다. 그 중 기후변화가 지역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모델링 연구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지구 및 지역규모의 과거, 현재와 미래 대기물질 배출량 산정 및 모델링 배출자료의 생산을 수행 할 수 있는 배출목록 처리시스템을 개발, 구축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