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거초 해양과학기지 설치

Abstract

가거초 해양과학기지 설치시공방법은 경제성, 시공편의성, 그리고 무엇보다 안전성을 고려하여 이어도 기지에 이용되었던 자켓공법 대신 평바지(Flat Barge)와 가설자켓(지그프레임)을 이용한 공법이 사용된다. 먼저 평바지의 크레인을 이용하여 지그프레임(JIG Frame)을 와이어로프(Wire Rope)로 해저 바닥에 단단히 고정시킨다. 과학기지의 설치오차 정북방향으로 1° 이내 이기 때문에 가설자켓의 거치는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지그프레임에 RCD(Reverse Circulation Drill) 머신(Machine)을 설치하여 가거초 기지의 하부구조물이 위치할 곳을 4공을 10m씩 천공한다. 이 때 RCD 머신은 지그프레임에 의해 고정되기 때문에 천공시 안정성이 높으며 지그프레임은 시공이 끝난 후 회수하여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경제적으로도 효율성이 높다. 기지의 하부구조물은 지그프레임이 회수된 후 RCD 머신에 의해 천공된 구멍에 위치시킨 후 콘크리트로 그라우팅하여 최종적으로 고정시키고 그 위에 상부구조물을 결합하여 완공하게 된다. 가설자켓을 이용한 R.C.D 천공방법은 우리나라에서 경험이 없는 최초의 시공사례이며 앞으로 우리나라 해양의 악조건에서 안정적으로 해양구조물 설치에 이용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