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연안지형환경 변동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Title
동해 연안지형환경 변동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Author(s)
박준용; 정의영; 유주형; 박찬홍
KIOST Author(s)
Park, Jun Yong(박준용)Jeong, Eui Young(정의영)Ryu, Joo Hyung(유주형)Park, Chan Hong(박찬홍)
Alternative Author(s)
박준용; 정의영; 유주형; 박찬홍
Publication Year
2009-10-30
Abstract
지구 온난화에 의한 해수면 상승과 태풍빈도 증가에 의한 연안침식피해는 국제적으로 긴급히 해결해야할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고, 특히 우리나라 동해안의 연안침식에 의한 해빈퇴적물 유실과 지형변화가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연안지형 변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에 의한 원인규명이 필요하다. 경상북도 울진에 위치한 한국해양연구원 동해연구소 앞의 해저지형 및 해빈지형을 멀티빔과 지상 LiDAR 장비를 이용하여 2008년부터 조사하여 연안지형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원격탐사자료 분석결과 이 지역은 1971년부터 현재까지 약 50 m의 연안침식이 일어났으며 최근 주기적 해빈지형변동을 관측하기 위하여 4륜 오토바이에 지상 LiDAR를 장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다른 분야의 연계연구를 통하여 연안지형변동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240
Bibliographic Citation
2009 추계지질과학연합회학술발표회, pp.191, 2009
Publisher
대한지질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