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대기 조건을 이용한 동중국해 순환 모의

Title
미래 대기 조건을 이용한 동중국해 순환 모의
Alternative Title
Ocean circulation in the East China Sea simulated with future atmospheric condition
Author(s)
민홍식; 김철호
Publication Year
2009-11-05
Abstract
현재 기후 조건으로 여러 전 지구 기후 예측 모형들 중에 ECHAM5/MPI-OM의 20세기 기후 실험(20C3M) 중 1990년대 월평균 기후를, 미래 기후 조건으로 같은 모형의 A1B 시나리오 실험 중 2030년대 월평균 기후를 경계 조건으로 하여 동중국해 해양 순환 모형을 적분하였다. 모형이 모사한 2월 표층 해류는 중국연안을 따라 남하하는 흐름이 약해지며 양자강퇴 부근에서 남․남동향하는 흐름이 약해진다. 양자강퇴 부근의 표층 수온 상승은 이러한 남향류의 약화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8월에는 대만해협을 통과하는 북동향류가 강화되며 황해로 유입되는 북․북서향류는 약해지는 것으로 모사되었다. 제주해협을 통과하는 수송량과 대한해협을 통과하는 수송량은 1990년대와 2030년대에 큰 차이가 없으나 쓰가루해협을 통과하는 수송량은 0.3 Sv 정도 증가하는 반면 쏘야해협을 통과하는 수송량은 0.3 Sv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모사되었다. 대만해협을 통과하는 수송량은 2030년대의 수송량이 1990년대에 비하여 연변동 경향성은 유사하나 연평균은 약 0.3 Sv 증가하는 것으로 모사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220
Bibliographic Citation
2009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71 - 75, 2009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