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 음향 신호에 의한 대형 해파리(노무라입깃해파리)의 음향 산란강도 측정

Abstract

최근 해양 환경의 변화, 생태계 먹이 사슬 변동, 연안구조물 등의 원인으로 연안에 유입되는 해파리 개체수가 급증하여 다양한 형태의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피해를 유발하는 해파리의 음향 탐지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연 상태에서 채집된 해파리의 음향 산란 특성 (Target Strength)을 측정하였다. 대상 종은 해파리 가운데 대형 종으로 알려진 노무라입깃해파리 (Nemopilema nomurai)이며, 총 31 개체(우산 직경 12 ~ 68 cm)에 대해 해상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용한 주파수는 38 kHz의 고주파 음원으로, 채집및 음향 관측은 모두 수중에서 실시되었다. 관측된 개개 해파리의 음향 산란강도 자료를 이용하여 체장별 평균 음향 산란강도를 계산하였다. 평균 음향 산란강도분포는 38 kHz에서 -59.17 ~ -41.19 dB를 보였고 체장에 대한 회귀곡선 방정식은 TS = 27.35log10[belldiameter(cm)] - 94.37을 나타냈다. 측정된 음향 산란강도 결과는 해파리의 음향 탐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노무라입깃 해파리의 탐지 및 개체량을 추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