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라이다 측량을 통한 연안 분석/모니터링 활용

Title
지상라이다 측량을 통한 연안 분석/모니터링 활용
Alternative Title
Application of Coastal Analysis/Monitoring using Terrestrial LiDAR Measurement
Author(s)
심재설; 김진아; 박한산
KIOST Author(s)
Kim, Jinah(김진아)Park, Han San(박한산)
Alternative Author(s)
심재설; 김진아; 박한산
Publication Year
2009-11-05
Abstract
최근 연안지역의 경우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양환경 변화 및 해안의 인위적인 구조물 건설로 인한 침식현상 및 해안선 후퇴 등의 연안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해수욕장의 경우 매년 많은 양의 모래를 보충하고 있으나 해마다 백사장 침식은 되풀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대조차 해안인 서해안의 경우 조석에 의한 해수면 정주기 변화와 계절별로 내습하는 파랑 등에 의한 조간대 영향에 대한 장기적인 해안변화 분석이 필요하다. 동해안의 경우 조석의 영향보다 파랑작용이 우세하여 겨절적인 침식, 퇴적 변화보다는 태풍 또는 고파랑에 의한 일시적인 침식, 퇴적 변화가 국지적으로 발생하므로 단기간의 침식분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지상 라이다 측량을 통하여 정밀한 연안의 지형정보를 획득하고, GIS 기반 3차원 공간분석을 통하여 만리포 해변의 형태학상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양빈 후 침식, 퇴적량을 정량적으로 산정해 봄으로써 지상 라이다 측량을 연안 모니터링에 활용하여 보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19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1 - 4, 2009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