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개구레이더(SAR)에 의한 해상 유출유 탐지 기술 개발 현황

2007년 12월 7일 발생한 허베이스피리트호 기름유출 사고에 대한 인공위성의 적용을 검토해 오고 있다. 지난 발표에서는 위성에서 기름유출 범위 추출 결과를 유출유 확산 모델링 결과와의 비교를 포함하여, 위성자료를 초기 조건으로 한 예측결과의 고찰이 이루어졌다. 이번 연구에서는 합성개구레이더(SAR) 데이터만을 대상으로 하여 기름유출 영역의 추출을 위한 모듈개발 결과를 소개하고, 1-2일내에 얻어진 서로 다른 주파수의 SAR데이터에 적용을 하였다. 또한 , 이론적 산란모델인 PO(physical optics)와 비교를 통해 검증된 MoM(Method of Moments)을 이용하여 기름유출 영역의 후방산란계수 값을 수치 해석적으로 계산하고, SAR데이터에 적용하여, 향후 SAR의 실질적인 적용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