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 해빙(Sea Ice) 장기간 변동 조사 및 관측 실험결과

AMSR-E 위성 데이터(2002년 7월 ~ 2009년 5월)를 이용한 북극 해빙분포의 계절 변동 및 연 변동 조사를 실시하였다. 해빙의 경계선의 변동이외에 단년빙과 다년빙의 변동 특성을 살피고 이와 같은 경향이 북동항로(Northeast Passage)의 이용 가능성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2009년 4월에서 5월까지 관측한 합석개구레이더(SAR)의 다편파, 다주파수 데이터를 소개한다. 2곳에 대한 현장 조사가 진행되었으며, 1곳은 우리 북극 기지(다산기지)가 있는 스발바드제도 콩스피요르덴지역이고, 다른 한 곳은 그린란드 북쪽 다년빙 해역에 대해서 이루어졌다. 위성자료는 ENVISAT ASAR Dual-pol, TerraSAR-X Dual-pol, ALOS PALSAR Full-Pol 데이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