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LiDAR를 이용한 해빈지형변동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연안침식 및 해일피해 등의 연안피해가 증가하는 가운데에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한 정밀한 연안지형 변화 관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항공 라이다 (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를 이용하여 정밀한 해안선 측량 및 연안 지형도 작성에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이 되고 있으며 외국에서는 천해 지형측정용 항공 라이다(SHOALS)를 사용하여 육상뿐만 아니라 3차원의 해저지형자료도 획득하고 있다. 항공 라이다를 이용한 지형측량은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3차원 지형자료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고비용을 요구하며 기상조건에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짧은 주기를 가지고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는 연안지형변동 모니터링 연구를 수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반면, 지상 라이다는 휴대 또는 차량에 탑재가 가능하며 DGPS 또는 RTK-GPS 장비와 연동하여 수시로 원하는 시기에 연안지형변동을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지상 라이다를 이용한 해빈지형변동 측정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시스템의 검증 및 보정을 위하여 경상북도 울진군에 위치한 동해연구소 앞 해빈에 대하여 지상 LiDAR를 사용하여 2009년 6월과 7월에 3회 측정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