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위성센터 위성자료분배시스템 개선

Abstract

해양위성센터는 2010년 발사예정인 통신해양기상위성(COMS)의 해양탑재체인 정지궤도해양위성(GOCI)을 수신하여 분석자료 생산 및 관리, 분배를 실시할 예정이며, 극궤도 해양관측위성 자료인 NOAA, MODIS, SeaWIFS 위성자료를 독자적으로 수신/관리하고 있다. 이런 위성자료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위성자료를 연구자들에게 쉽게 서비스 할 수 있는 위성자료분배시스템을 구축/개선하고 있다. 온라인 자료 배포 사이트의 DB를 개선하여 위성자료의 메타정보 검색이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쉽게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최신 자료는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일정기간이 지난 자료에 대해서는 자료 다운로드 요청/승인을 통해 별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다. 그 외에도 유관 기관에 대해서는 별도 요청 협약에 따라 FTP계정을 통해서 위성자료를 바로 제공하는 기능도 개발한다. 개인화 서비스를 지원하여 관심 검색조건 등록이라든지 자료 요청목록, 자료 다운로드 목록 등을 제공한다. 관리자를 위한 통계 및 모니터링 기능도 강화하여 원활한 위성자료 배포 서비스 및 사업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