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 조류로 추출을 위한 영상 공간해상도 비교 분석

Abstract

갯벌에서 조류로의 발달은 염습지와 갯벌 사이의 퇴적물 교환을 제어하며, 갯벌 표층의 퇴적상 분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조류로 네트워크와 표층 퇴적상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원격탐사 기반의 갯벌 퇴적상 분포 연구와 관련하여 조류로를 효과적으로 추출하기 위한 영상자료의 공간해상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해상도의 항공사진 및 광학위성영상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50cm, 1m, 1.5m 및 4m 공간해상도의 영상자료로부터의 조류로 추출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1.5m 영상이 표층 퇴적상 분류를 위한 조류로 추출 시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렇게 추출된 조류로는 향후 조류로 형태 및 조류로 밀도도, 조류로부터의 거리 등을 이용하여 위성 영상으로부터 갯벌 표층 퇴적상을 분류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