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ascan 시스템을 이용한 NOAA/AVHRR 해수면온도 산출에 있어서 구름 탐지방법에 대한 검토

Review on Cloud Mask Method for Sea Surface Temperature Using NOAA/AVHRR Data at Terascan System

해양현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수치모델을 통한 현황 및 예측 분석이 진행되고 있으며, 수치모델 운용에 필요한 기초자료로써 위성자료 및 현장관측 자료의 정형화된 입력을 필요로 한다. 이때, 예측 자료와 현황자료의 차이를 보정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기초자료의 동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NOAA/AVHRR에서 생산된 SST자료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초기 연구로 NOAA/AVHRR 구름영역 탐지방법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SST 생산프로그램인 Terascan 시스템을 분석하고, 구름탐지 방법을 분석하였다. 앞으로, 한반도 주변 해역의 특성을 감안한 자료동화용 SST 생산프로세스 정립 및 결과분석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