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위성영상을 활용한 갯벌 퇴적상 변화 연구

Abstract

공간해상도 4 m 급의 고해상도 위성인 IKONOS 및 Kompsat-2 영상자료와 현장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천수만 황도 갯벌의 표층 퇴적상 분포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였다. 2001년 2월에 획득된 IKONOS 영상과 2004년 3월에 수행된 현장조사를 통해 얻어진 입도 자료 및 2008년 4월에 획득된 국내 고해상도 위성인 KOMPSAT-2 영상과 2009년 5월에 수행된 현장조사를 통해 얻어진 입도 자료를 이용하여 갯벌의 표층 퇴적상 분포도를 작성하였다. 퇴적상 분포도 작성은 객체 기반 분류법 (object-based classification)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연구지역의 퇴적상은 펄 퇴적상(mud flat), 혼합 퇴적상(mixed flat), 모래 퇴적상(sand flat) 및 사주(sand shoal)로 분류되었다. 각각의 시기에 얻어진 퇴적상 분포도에 대해 GIS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각 시기에 영상의 상대적 밝기 값 (digital number, DN)에 따른 퇴적상 분포 양상을 정량적으로 알아보았다. 이를 토대로 두 시기 동안의 연구지역 갯벌의 표층 퇴적상 변화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