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편모조류 Pfiesteria 와 유사한 3종의 섭식특성

Title
와편모조류 Pfiesteria 와 유사한 3종의 섭식특성
Alternative Title
Grazing effects on three Pfiesteria-like dinoflagellates
Author(s)
백승호; 카타노토시야; 유카이; 신경순
KIOST Author(s)
Baek, Seung Ho(백승호)Shin, Kyoung Soon(신경순)
Alternative Author(s)
백승호; 신경순
Publication Year
2010-04-29
Abstract
와편모조류Pfiesteria piscicida는 1980년대 후반에 미국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이후 강 하구의 기수유역에서 대발생을 유발하는 종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들 종은 공포의 유해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어패류(finfish and shellfish)의 양식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있다. 현재 Pfiesteria piscicida와 유사한 종(Pfiesteria –like dinoflagellate; PLD종)은 6종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그들의 형태학적 특성이 매우 유사하여 종 동정이 극히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Cryptoperidiniopsis brodyi, Luciella masanensis, Pfiesteria shumwayae의 대상으로 그들의 섭식특성과 더불어 성장률을 산출하였다. 그들의 섭식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나라 연안에서 적조를 유발하는 12종을 먹이원으로 공급한 결과, 유각을 형성하는 종은 섭식을 하지 않았고, 무각 종만 선택적으로 섭식하는 경향이 관찰되었다. 또한 PLD종은 자신 보다 크기가 큰 먹이감을 포식하기 위해서 6-7개체가 협동하여 타켓 먹이감이 도망가지 못하도록 그 주변을 포위하고 먹이를 포식하는 경이한 섭식특성을 보였다. PLD종은 15 - 30 ˚C 온도 범위에서 온도 상승과 더불어 그들의 성장률도 상승했으나, 10 ˚C 이하의 온도에서는 성장하지 않았다. 각 종에 대한 최적의 염분조건은 L. masanensis가 5-15 PSU범위로, P. shumwayae는 5 - 25 PSU로, C. brodyi는 5 - 30 PSU로 각각 관찰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조사에서 실험한 3종은 15˚C 이상의 온도 조건하에서 무각편모조류와 같은 먹이감이 높은 밀도로 출현하는 기수유역에서 대증식을 할 가능성이 높았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013
Bibliographic Citation
제24회 한국조류학회 학술대회, pp.72, 2010
Publisher
한국조류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