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를 이용한 수온전선 출현율 지도 제작 기법

Abstract

해양의 수온전선의 강도를 정량화 위해 전선의 선 길이를 이용하여 선밀도지수(Line Density Index: LDI)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자료처리 프로그램 및 GIS 처리 프로세스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LDI를 남해 해역을 대상으로 9년간(‘00∼’08) 3월과 11월의 NOAA SST 영상자료를 이용하여 연도별 평균 LDI를 산출하고 지도로 제작하였으며, 3월과 11월의 9년 평균 LDI 지도도 제작하였다. 아울러 LDI와 수온 수평경사도와의 관계에 대한 회귀모형 제작을 통해 남해의 수온전선에 해당하는 LDI의 기준 값(37)을 도출하였다. 이 기준을 적용하여 격자 별 전선의 출현 빈도율을 계산하여 수온전선의 출현확률 지도를 제작하였다. 이러한 지수로 표현되는 전선의 강도는 전선의 시‧공간적인 변동 패턴을 분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반 해양환경 요소의 변동성과 연계한 해석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