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내만 해역 클로로필 a의 통계적 분포 특성

Abstract

남해 내만 8개 해역의 환경 차이를 비교할 수 있는 평가 방법 및 오염 상태 진단의 기준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9년(’00∼’08)간 각 해역의 표층에서 관측된 국립수산과학원의 Chlorophyll a의 통계적 분포 특성으로 환경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각 해역별 log 변환된 Chlorophyll a 값을 정규화 검정을 거쳐 정규분포 곡선을 제작하였다. 해역 별 정규분포의 확률밀도 계산으로 중첩된 부분의 면적을 중복률로 산출하고, 중복률 매트릭스를 제작하여 비교한 결과 광양만이 각 해역 간의 평균 중복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해역별 관측 시기 기준으로 관측 정점을 평균하여 해역 간 상관계수를 구한 후, 중복률과 비교한 결과 상관성이 거의 없게 나타났다(피어슨 r=0.32). 또한 해역 별 표준정규분포에서 구한 Z score의 1과 2에 해당하는 Chlorophyll a의 범위는 2.5∼14.5ug/L와 5.5∼ 41.5ug/L로 해역 별 오염기준이 달라야 함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