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해양위성 자료처리시스템(GDPS) 현황

Abstract

2010년 상반기 발사 예정인 통신해양기상위성(COMS)의 해양탑재체인 정지궤도해양위성(GOCI)의 위성관측자료를 처리/분석하는 시스템인 GDPS(GOCI Data Processing System)의 현재까지의 개발상황을 정리하였다. 2003년부터 한반도 특성에 맞는 대기 보정 및 해양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2007년부터 통합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GDPS의 개발이 진행중이다. 2008년 추가로 개발된 황사, 육상 분석 알고리즘을 시스템에 적용하고, GOCI의 성능 유지를 위한 자료인 복사보정계수를 생산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GDPS 알고리즘의 검증 및 확인을 위한 자체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향후 개선된 알고리즘 및 최신 IT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형상관리 및 검증 절차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해양원격탐사 연구에 유용한 소프트웨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