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Drifter를 이용한 연안 해수면 해류관측 I: 위치정확도 실험

Abstract

GPS의 정확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다 정밀한 해수면의 난류특성을 포함한 해수유동 관측에 활용하기 위하여 GPS 수신기의 안정도와 정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1초간격으로 위치정보를 저장할수 있으며 SBAS 기능이 있는 소형 GPS 수신기 6대를 이용ㅇ하여 2009년 8월에 4번의 실험을, 2009년 10월에 10대를 추가하여 4번의 실험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