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주변해 표층바람 미래변화 전망

Abstract

기후변화 전망에 관한 신뢰성 평가는 여러 변수에 관해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몇 몇 변수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부족하다. 대표적인 변수가 표층바람으로 이에 대해서는 국가간기후변화에관한협의체 (IPCC) 4차평가보고서 (AR4) 모형에서도 잘 언급되지 않았다. 한편 IPCC AR4에 사용한 해양모형은 충분하지 못한 해상도 때문에 한반도주변해와 같은 지역해 미래 전망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역학적규모축소법이 유용한 한 방법이다. 즉 IPCC AR4에서 산출한 대기강제력 미래변화 전망을 지역해양모형에 적용하여 고해상도의 지역해 전망을 산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서는 해양모형을 강제할 대기강제력 미래변화에 지역해 전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대기강제력 미래변화가 모형에 따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발표에서는 한반도 주변해 미래변화 전망에 장기적인 목표를 두고 일차적으로 IPCC AR4 대기강제력 중 표층바람응력 전망을 장기평균 변화를 중심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모형의 20세기 바람응력 모사 품위를 평가하기 위하여 장기변화 선형 경향을 관측자료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