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퇴적물 내 유기오염물질(PCBs, OCPs 및 PAHs)의 농도 및 분포 특성

Distibution characteristics of persistent organic pollutants (PCBs, OCPs and PAHs) of surface sediments in the Yellow Sea

본 연구는 2008년 황해 표층 퇴저물에 존재하는 잔류성 유기오염물질(PCBs, OCPs, PAHs)의 분포 및 특성을 알아보았다. 이들 물질에 대한 금지와 규제에도 불구하고 퇴적물 내 PCB 및 OCPs가 미량으로 존재하고 있었다. PCBs는 약 1.4-9.8(ng/g dw)의 범위로 5.8ng/g의 평균값을 보였는데 주로 황해 중앙부에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를 나타냈다. PAHs의 경우 H line(위도 36˚)을 제외하고 비슷한 농도로 분포하였다. 이 세 종류의 유기오염물질은 서로 다른 분포특성을 보였는데, 이는 황해 내 유입되는 유기오염물질의 경로가 서로 다른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