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파속도법에 의한 콘크리트 항만시설물의 주요 물성치 평가

Abstract

최근 노후화된 항만시설물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항만시설물에 대한 건전도 평가 및 평가 결과에 따른 구조성능 개선 여부의 판단, 그리고 철거 및 재시공 시의 기존 시설물 재활용 가능성 평가 등 항만리모델링과 관련된 공학적 기반구축에 대한 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항만시설물 중 가장 사용도가 높은 콘크리트 항만시설물로 중력식 안벽 및 잔교식 안벽에 대하여 표면파 속도법을 비롯하여 기존의 여러 비파괴검사방법을 이용하여 건전도 평가하고,탄성계수를 비롯한 주요물성치를 평가하고,그 결과를 서로 비교하였다. 기존 비파괴검사방법으로는 슈미트 해머법, 초음파 속도법 등을 적용하였고, 현장에서 채취한 시편에 대한 압축시험을 통하여 구한 결과와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