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동해지역의 euphotic layer에 서식하고 있는 ultramicrobacteria에 관한 연구

Abstract

Ultramicrobacteria (UMB)는 0.1㎛3 이하의 cell volume을 갖는 매우 작은 미생물로, 해양에서는 주로 심해 열수구 지역, 빈영양 지역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UMB와 일반 미생물 군집 구조를 비교하고, High-Throughput Cultivation (HTC)방법을 적용하여 UMB를 분리해 smallest metabolizing 미생물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미생물 크기에 따fms 군집구조의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고 두 집단 모두 α-Proteobacteria가 62.7~71.2% 비율로 우점하였다. HTC 방법에 의해 분리된 isolate들은 non-UMB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적용한 배양조건이 UMB의 생장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사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