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mellibrachia satsuma의 체내공생세균 획득 경로

Abstract

열수분출공주변에 서식하고 있는 tubeworm의 성체는 영양분을 제공하는 체내공생세균이 없을 경우 생존할 수 없다. 이들 체내공생세균이 획득되는 경로로는 부모세대에서 자손세대로 전달되는 수직적 전달(vertical transmission)경로와 주변 환경으로부터 전달되는 수평적 전달(horizontal transmission)경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Lamellibrachia satsuma의 체내공생세균 획득 경로를 알고자 16S rRNA gene 증폭 후 분자생물학적 방법인 Clone library 및 Pyrosequencing 방법을 통하여 체내공생세균이 γ-Proteobacteria 속에 연계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체내공생세균으로부터 specific-primer를 제작, 주변 퇴적토 미생물군집과의 계통학적 유연관계를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 체내공생세균이 퇴적토로부터 전달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써 퇴적토가 아닌 다른 요인에 의하여 체내공생세균이 전달되어질 것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