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연구소 주변해역의 혼합층과 성층강도의 계절변화

Abstract

한국해양연구원 동해연구소(경북 울진군 죽변면) 주변해역에서 2009년 2, 5, 8, 11월과 2010년 1월에 관측한 자료로 혼합층, 수온약층, 수온약층 강도를 구하였다. 일반적으로 혼합층은 연안에서 얕고 외해에서 깊게 나타났다. 수온약층도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여름을 제외하면 혼합층과 수온약층은 울진원전 배수구 인근 연안에서 얕게 나타났다. 수온약층 강도는 연안과 외해의 일관성 보다는 원전 배수구에서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관측해역에서 혼합층과 수온약층 및 수온약층 강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원전 온배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름에는 관측해역 전체에서 수온약층 강도가 높게 나타나서 원전 온배수에 의한 수온약층 강화 효과가 상대적으로 다른 해역에 비하여 크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