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분지에서 야마토 분지로 가는 해류및 동해 남부해역의 순환 체계

Abstract

일본분지에서 울릉분지로 유입된 해수는 울릉분지를 반시계방향으로 선회한 후 해저지형을 따라 야마토해령 쪽으로 이동한다. ARGO 뜰개로 얻은 궤적자료는 야마토해령 쪽으로 이동하는 해수중 일부가 Oki Spur와 야마토해령 사이 틈을 통하여 야마토분지로 유입됨을 보여주나 이 해류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없었다. 여기에서는 ARGO 궤적자료와 수치모델결과를 이용하여 이 해류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