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파제 월파 모니터링 시스템

Breakwater Overtopping Monitoring System

최근 몇 년간 동해안 주문진항, 강릉항 등에 위치한 방파제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너울성 고파에 의한 월파로 인하여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 사례가 여러 차례 발생하였다. 이러한 방파제 월파로 인한 자연 재해를 경감시키기 위해서는 방파제 월파의 모니터링 시스템과 사전에 예보 또는 경보를 지원할 수 있는 모델예측 시스템 체계의 구축이 요구된다. 특히, 방파제 월파현상의 정량적인 예측은 방파제로 입사하는 입사파의 파고, 주기 및 파향에 따라, 그리고 축조된 방파제의 유공성, 경사도, 경사면의 거친 정도 등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크게 변한다. 이 때문에 현장에서 방파제 월파고 및 입사파를 정량적으로 관측하는 것이 중요하며, 예측모델의 검증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본 연구에서는 현재 주문진항 방파제에서 운영중인 방파제 월파 모니터링 시스템을 소개한다. 방파제 월파 모니터링 시스템의 구성은 방파제 경사면의 월파현상을 기록하기 위한 CCTV 카메라와 영상 기록장치, 그리고 영상을 분석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CCTV 영상으로부터 방파제 월파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지형조사를 통한 영상의 기하보정이 필요하며, 기하보정된 영상으로부터 월파량 산출은 선인식 기법을 통하여 가능하다.